일지/TIL

TIL 220810

JIN_Coder 2022. 8. 10. 22:46

주특기 심화 주차가 끝나간다.

어제 만든 통합 테스트를 좀 더 수정 및 보완을 해서 마무리하였다.

각자의 파트에서 통합 테스트를 진행해보니 정삭적으로 작동되었지만, 각각의 파트 통합 테스트를 한 곳에 모아서 테스트를 진행하니 크고 작은 문제들이 발생했었다.

나 같은 경우 좋아요 기능은 따로 인풋을 넣어 주는 것이 아닌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유무에 따라서 게시물을 보여주기도, 좋아요를 누르거나 취소를 하는 동작을 하는데

데이터가 없으면 기능이 안 되었었다. 그래서 어제는 임의로 내가 데이터를 만들어서 정상 작동을 했었는데

다른 사람들이 내 좋아요 기능을 테스트할 땐 사전에 작업해 둔 데이터가 없다 보니 테스트를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없었다.

그래서 회원가입을 하고, 게시물까지 작성하는 코드를 넣어서 누구나 사용 가능한 테스트 코드를 만들었다.

근데 이게 다른 사람들의 코드들과 같이 테스트를 진행하면 각자의 파트에서 모두 회원가입을 하고 게시물을 만들고 삭제하다 보니 데이터베이스에서 오류가 일어났다.

그래서 이 모든 기능들을 싹 다 한 곳에 모아서 처음부터 끝까지 테스트를 진행하는 슈퍼 통합 테스트(팀원들끼리 그냥 지어낸 이름)를 만들어서 테스트를 진행했더니 모두 정상적으로 완벽하게 진행되어 문제를 해결했다.

아마 내가 사용자를 만들고 게시물을 만들어서 좋아요를 누르려고 하는데 다른 파트에서도 사용자를 만들고 게시물을 만들고 그 게시물을 지우고 하다 보니까 디비가 사라져 여러 에러들이 났던 것 같다.

지난주 토요일부터 테스트 코드를 시작해서 이게 뭐지... 어떻게 하라는 건지...라는 마음이 무척 컸지만, 지금 결국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슈퍼 통합 테스트까지 모두 잘 만들어서 해결했다.

정말 시간이 약이고 많이 고민하고 토의하니까 결국 답은 꾸역꾸역 찾게 되는 것 같다. 뿌듯한 마음도 많이 들고, 이번 주도 열심히 했다. 많이 공부했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 다행이다.

내일은 복습 차원에서 내가 만든 코드들을 레이어드 아키텍처 구조로 나눠볼까 한다.

좋아요 쪽만 했으니까 유저나 게시물들의 아키텍처를 나누면서 복습을 해볼 생각이다.

내일이 이번 챕터 마지막이니까 마지막까지 ㅎㅇㅌ하자

 

오늘 공부한 개념

https://jin-coder.tistory.com/97

 

Side effect, Decoupling, 디자인 패턴

side effect 사전적 정의 : 부작용 프로그래밍의 side effect 사전적 정의와 다르게 프로그래밍의 사이드 이펙트는 꼭 부정적인 말은 아니다. 예상한 결과와 다르게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

jin-coder.tistory.com

 

'일지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220812 - 미니프로젝트 시작(마이그레이션 관계 설정 성공)  (0) 2022.08.13
TIL 220811 - 주특기 마무리  (0) 2022.08.11
TIL 220809 - 컨디션 관리  (0) 2022.08.09
TIL 220808  (0) 2022.08.09
TIL 220807  (0) 2022.08.07